▶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주메뉴

부동산 정보

부동산을 취득한 경우

: 부동산을 취득한 경우에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신고납부하여야 됩니다.

취득세

일반적으로 취득일부터 30일이내, 상속은 상속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납부하시면 됩니다.

신고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존 세액에 20%를 가산하여 부과하고, 또한 취득세 과세물건을 취득한 후 2년이내에 신고납부 또는 등기이전을 하지 아니하고, 전매한 경우에는 정당세액의 80%를
가산하여 부과하게 됩니다.

등록세

부동산을 등기받는 사실에 대하여 과세하는 조세로서 등기 당시 과세대상 물건의 가액에 따라 다음과 같이 등기접수하기 전까지 신고납부하게 되며, 납부서는 부동산소재지 시군 세무과에서 발급받아 납부하시면 됩니다.
등록세의 세율은 상속에 의한 등기는 농지 0.3%, 농지 이외 0.8%, 상속 이외의 무상 취득(증여, 유증, 기부 등)은 일반 1.5%, 비영리사업자 0.8%, 유상승계 취득(매매, 교환, 경락 등)은 농지 1%,
농지 이외 3%, 소유권 보존등기는 0.8%의 세율로 납부합니다.

부동산을 양도한 경우

: 부동산을 양도할 경우에는 양도차익에 대해서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는 양도일이 속하는 달로부터 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며, 예정신고 납부시에는 10%의 세액공제가 됩니다.
※ 양도일이 8월 5일인 경우 예정신고기한은 10월31일까지입니다.

양도소득예정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 5월31일까지 확정신고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양도소득의 세율은 보유기간이 2년이상인 경우에는 9%~36%, 보유기간 1년이상~2년미만 40%, 보유기간 1년미만 50%, 미등기양도인 경우에는 70%의 세율로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 경우 2004. 1. 1 이후 양도분에 대해서 적용되며, 그 이전에 양도된 양도소득세는 다른 세율이 적용됩니다.